쇼핑몰창업-아이템선정
최종 수정일: 2019년 5월 27일
온라인에 판매하기 위해 쇼핑몰을 할것이냐?오픈마켓을 할것이냐?아이템은 어떤 아이템으로 갈것인지?
경험상 겪었던 어려웠던 부문을 단계별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첫번째는 아이템선정입니다.
쇼핑몰창업에 있어 아이템선정은 가장 핵심적인요소이며 온라인 사업의 주요 방향성을 설정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이 아이템이 과연 쇼핑몰판매에 적정한가?
다양한 판매채널이 오픈되어 있는 시장에서 굿이 비용을 들여 쇼핑몰 창업이 필요한가에 대한 고민이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카테고리마다 다르겠지만 가치판단을 자체적으로 하거나 무조건 된다는 식의 자만은 피해가는 것이 조금이라도 실패에 확율을 줄이는 쪽이 되지 않을 까란 생각입니다.
아이템선정은 자체브랜드로 진행했을 때와 타브랜드로 진행했을 때 카테고리를 어느쪽으로 분류하여 판매할 것인지 여러 요인에 의해 판매방향성이 나뉘게 됩니다.

자체브랜드 (카테고리가 동일한 아이템)
기본 쇼핑몰 온라인판매사이트(오픈마켓,쇼셜,홈쇼핑온라인)
장점 자체브랜드로서 일정수준에 도달하면 단골고객확보가 빠르고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고 브랜드가치를 올릴 수 있다.
단점 일정수준에 도달하기까지 잠정적 시간소요가 6개월~12개월로 상당시간이 걸리며 마케팅 및 광고홍보 초기투자비용이 투입되어야 일정수준이 올라가는 데 많은 시간이 단축될 수 있다.
타브랜드 (카테고리가 다른 여러아이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