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 - 키워드설정

2018년 12월 28일 업데이트됨

호스팅업체를 선정하셨다면 쇼핑몰 컨셉을 잡으셔야 하는 데요.

어떻해야 할지몰라 그냥 업체에 맡기시고 알아서 해달라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럴때가 가장 난감하고 작업하는 업체도 난감해하고 작업기간도 길어지는 것은 감안하셔야합니다.

이러한경우 개인작업을 하실 때도 방향성을 잃고 시간만 보내는 일이 다반사인데요.


컨셉잡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제가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작업하기 전 컨셉에 기준이 되는 것은 카테고리와 키워드입니다.

카테고리를 세분화해서 거기에 맞는 사이트나 상품페이지등을 분석하고 판매량에 따라 이업체 저업체 분석하여 참조해봅니다.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 것은 키워드를 설정하거나 마케팅 방향을 가름하고 광고비를 최소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카테고리는 오픈마켓이나 쇼셜등 온라인 마켓에서 어떤상품이 어떤카테고리에 들어가 있나

확인해보고 그 카테고리에 맞는 대표키워드를 찾아봅니다.대표키워드는 네이버광고주센터에

도구메뉴를 보시면 쉽게 상품에 맞는 대표키워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키워드나 오픈마켓키워드는 대표키워드가 좀 다를 수 있어서 쇼핑몰에 경우 네이버키워드에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광고비인데요.

대표키워드를 찾았다면 대표키워드 광고비용을 확인해 봅니다.대부분 광고들이 CPC클릭당 과금하는 형태의 광고를 진행합니다.

네이버의 인기대표키워드의 경우 몇천원에서 몇만원까지 다양하다는 걸 확인하셨다면

대표키워드 비용이 비싼인지 저렴한편인지 광고비용을 책정하여 그 선에 기준을 맞추어 봅니다.

여기서 팁은 네이버광고를 분석해보면 대표키워드이외의 키워드를 찾아보시면 경쟁업체는 낮음인데 노출빈도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찾으셨다면 그에 맞춘 문장들을 만들어 봅니다.

경쟁이 심한 상품이라면 다른상품과의 차별점 아이템선정에서 언급해 드렸던 상품평가를 받았을 때 장점과 보완사항들에 대한 내용과 바뀐점들을 두서없이 나열해 봅니다.


엑셀이나 텍스트로 문구를 만드셨다면 대강의 컨셉을 잡아봅니다.잘모르시면 참고될만한 잘나가는 쇼핑몰이나 상품페이지를 찾아보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